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열 일곱 번째 시간 ‘은퇴 준비를 왜 미리 해야 할까요?’

나래이션 : 우리 사회는 기대 수명의 연장과 낮은 출산율 등으로 빠른 속도로 고령화되고 있습니다. 65세 이상 고령 인구의 비율은 1980년 3.8%에 불과하였으나 2050년에는 38.2%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래이션 : 이처럼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한국인들이 은퇴 이후의 경제 문제(재정적 위기)에 대한 걱정이 세계 주요국 중 최고 수준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다른 나라의 은퇴자들이 은퇴에 대해 ‘자유’와 ‘행복’이라는 연관 단어를 제시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입니다.
현명혜 : 평균 수명의 연장 및 고용 불안 등으로 인해 은퇴 설계의 필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국가나 기업의 노력과 책임만이 아닌 개인의 노력과 책임도 함께 요구되는데요. 가능한 한 일찍부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은퇴 이후에도 안정된 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은퇴 설계의 필요성과 은퇴 설계에서개인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은퇴 설계의 필요성
이슬기 : 은퇴란 무엇인가요?
현명혜 : 은퇴란 직무상 맡은 임무에서 물러나거나, 사회 활동에서 손을 떼고 한가롭게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직장 생활을 하다가 일정한 나이에 이르면 퇴직하도록 하는 정년퇴직 제도가 있는데요. 일반 기업에서는 대부분 55세에서 60세가 정년퇴직 연령입니다.
현명혜 : 그러나 최근 들어 맡은 일에서 물러나 ‘한가롭게 산다’는 원래 의미와는 달리 은퇴 이후 생활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명혜 : 기대 수명이 80세를 넘어감에 따라 일반적으로는 은퇴 이후 25년 이상의 기간 동안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살 수 있도록 대비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55세가 되기 전에 직장을 그만두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미리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은퇴 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은퇴 설계라고 합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은퇴 준비,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슬기 : 은퇴 준비는 언제부터 시작해야 좋을까요?
현명혜 : 은퇴 설계는 되도록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퇴 준비를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질수록 매달 은퇴 이후에 대비해 저축해야 할 금액이 점점 더 큰 폭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은퇴 준비를 일찍 시작하면 절약과 저축 등을 통해 좀 더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계산 공식을 활용하여, 은퇴 설계를 일찍 시작하는 것이 왜 좋은지 확인해 보세요.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은퇴 설계에서 개인의 책임은?
현명혜 :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자료를 읽고, 은퇴 설계에서 개인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첫 번째 자료입니다. 2012년 사회 조사에 따르면, 부모의 노후 생계에 대하여 ‘가족이 돌보아야 한다’는 비중은 점점 감소하는 반면,‘부모 스스로 해결’과 ‘가족과 정부·사회 공동’의 비중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명혜 : 계속해서 두 번째 자료를 살펴 보겠습니다. 2013년 사회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노후 준비가 되어 있는 비율은 42.4%에 불과하였으며, 노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고령자의 대부분은 ‘준비 능력이 부족하거나’, ‘자녀에게 의탁’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노후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응답한 경우, 주된 노후 준비 방법은 ‘국민연금’이 32.6%로 가장 많고, ‘예금, 적금, 저축성 보험’이 27.4%, ‘부동산 운용’이 14.8%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슬기 : 많은 사람들이 연금을 주된 노후 준비 방법으로 꼽고 있는데 연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현명혜 : 연금의 유형에는 국민연금, 기업연금, 개인연금이 있고 각 연금 별 특징은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은퇴란 직무상 맡은 임무에서 물러나는 것입니다.둘째, 평균 수명의 연장과 조기 퇴직 등으로 인해 은퇴 이후 생활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셋째,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사전에 은퇴 준비를 하는 것을 은퇴 설계라고 합니다. 넷째, 은퇴 설계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되도록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은퇴 준비를 왜 미리 해야 할까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것으로 중학교 생활 금융에 대한 학습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