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열 여섯 번째 시간 ‘이 위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

나래이션 : ‘보험’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요? 그리고 보험 제도는 왜 만들어진 것일까요?
나래이션 : 보험과 관련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대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법전’에 남겨져 있습니다.
나래이션 : 위험한 바닷길을 이용하여 상품을 사고팔던 과정에서 배가 침몰하거나 해적에게 약탈 당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일정한 계약을 맺고,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배의 선장은 모든 부채에 대한 의무를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계약은 상업 및 해양 국가로 유명했던 ‘바빌로니아’를 중심으로 시작해 중세 시대까지 많은 상인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세계 최초의 보험은 ‘배와 배에 실린 상품’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나래이션 : 우리나라는 1897년에 이러한 보험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우리나라는 배를 이용하여 다른 나라와 상품을 사고파는 일이 적었기 때문에 우리나라 최초의 보험은 ‘소’를 대상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나래이션 : 농업이 중심이었던 당시 사회에서 소는 농사일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재산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 보험’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소를 시장에서 매매할 수 없도록 제도화한 것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자 시행 100여 일 만에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현명혜 :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보험입니다. 보험을 통해 우리는 생명과 재산상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위험을 안전하게 건너갈 수 있게해 주는 다리가 바로 보험인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위험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 전략으로서 보험의 기능과 생명 보험과 손해 보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보험의 기능과 종류
이슬기 : 보험이란 무엇인가요?
현명혜 : 뉴스나 신문을 보면, 우리 인간의 삶에 다양한 위험들이 닥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뉴스나 신문에 나오는 사고나 자연 재해 이외에도 질병 등으로 인해 우리는 생명이나 건강을 위협받을 수 있으며, 가지고 있는 재산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질병에 걸릴 경우에 부담해야 하는 치료비, 사고로 사망할 경우 남은 가족의 생계비, 재산상 피해를 입을 경우 이를 복구하기 위한 비용 등은 개인이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현명혜 : 이와 같이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생명이나 재산상의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된 금융 상품이 보험입니다. 보험이란 많은 사람들이 통계적 계산에 따라 산출된 보험료를 납부하여 공동의 자금을 형성한 후 사고 등으로 인하여 손실이 발생한 가입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함으로써 안정적인 경제생활을 가능하게 해 주는 사회적 제도입니다.
현명혜 : 보험의 기능에는 손실 보상 기능, 사고 예방 기능, 저축 기능이 있습니다.
이슬기 : 보험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현명혜 : 보험은 크게 생명 보험과 손해 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생명 보험은 인간의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으로, 사망, 질병, 상해,퇴직 등 인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에 비해 손해 보험은 인간의 경제적 손실이 대상이 되는 보험으로, 질병, 상해, 퇴직 등 인적 위험은 물론 화재 보험, 자동차 보험 등 물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보험 상품 비교해 보기
현명혜 : 다음 항목을 각각 클릭해서 보험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이색 보험
현명혜 : 보험 제도가 발달하면서 보험의 대상도 매우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최근 들어서는 이색 보험까지 등장하고 있답니다.
이슬기 : 와~ 정말이요? 궁금해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현명혜 : 먼저, 행복한 결혼식을 보장하는 보험이 있답니다. 1988년 영국에서는 세계 최초 결혼 보험이 판매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결혼 반지를 도난당하거나, 갑작스러운 사고 등으로 주례나 손님들이 참석하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는 금전적인 손실을 보상해 주는 상품입니다. 또한, 날씨도 보험의 대상이 되는데요. 날씨로 휴가를 망치는 일이 없도록 보장하는 보험이에요. 공연 개최 등과 같이 야외 활동이 많은 기업들이 가입합니다.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로 휴가를 망친 사람들을 위로해 주기 위한 보험도 있습니다.
이슬기 : TV에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이 자신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신체 부분 중 어느 특정한 부분의 보험을 들어 놓은 것을 보았어요.
현명혜 : 네.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축구 실력뿐만 아니라 잘생긴 외모로 스타 자리에 오른 데이비드 베컴도 그라운드에서 다리 부상을 당하거나, 외모가 다쳤을 경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미국의 한 보험사는 UFO에 납치될 경우 보험금 1,000만 달러를 지급하는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보험금을 받아 간 사람은 없다는데 과연 누가 최초로 보험금을 받게 될까 궁금합니다.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보험은 위험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안정적인 경제생활이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둘째, 생명 보험은 인간의 생명을 대상으로 하는 보험으로, 사망, 질병, 상해, 퇴직 등 인적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것입니다. 셋째, 손해 보험은 인간의 경제적 손실이 대상이 되는 보험으로 질병, 상해, 퇴직 등 인적 위험의 대비와 화재 보험, 자동차 보험 등의 물적 위험의 대비를 위한 것입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이 위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은퇴 준비를 왜 미리 해야 할까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