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열 다섯 번째 시간 ‘돌다리도 두드려 보아야 한다!’

나래이션 :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다면 우리 삶은 어떤 모습일까요? 내일 일어날 일 중에 가장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요?
나래이션 : 미래를 알기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어떤 이들은 학문적 연구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였고, 어떤 이들은 초자연적인 힘에 의지하여 미래를 예언하기도 하였습니다.
나래이션 : 앨빈 토플러는 1980년 출판한「제 3의 물결」이라는 책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를 예측하였습니다. 그는 농경이 시작된 ‘제 1의 물결’과 산업 혁명으로 인한 ‘제 2의 물결’을 분석하고 앞으로 다가올 ‘제 3의 물결’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미래에 대한 그의 예측은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유명한 예언자로 알려져 있는 노스트라다무스는 “1999년 일곱 번째 달에 하늘에서 공포의 대왕이 내려오리라.”라는 말을 통해 지구 종말을 예언하였습니다. 그의 주장을 믿었던 사람들은 1999년 지구 종말이 오지 않자 시기를 바꾸어 또 다른 종말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현명혜 : 우리는 살면서 뜻하지 않게 생명이나 건강을 잃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예측하지 못한 손실의 가능성을 위험이라고 하는데요. 위험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위험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거나 위험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일상생활에서의 위험과 금융 생활에서의 위험에 대한 구분 방법과 다양한 위험 관리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위험 관리의 의미와 필요성
이슬기 : 위험은 왜 관리해야 하나요?
현명혜 : 일상생활에서 위험이란 예측하지 못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말합니다. 인간의 능력으로는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다양한 위험을 겪게 되는데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맞부딪히는 위험은 개인의 생명과 건강을 잃게 될 위험과 개인의 재산에 손실이 발생할 위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현명혜 :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몸이 다쳐서 생명이나 건강을 잃게 될 위험이 있으며, 병원비 또는 자동차 수리비 등의 지출로 인해 예상하지 못한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위험은 우리에게 예상하지 못한 손실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행복한 삶을 위해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위험들을 미리 파악하고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슬기 : 위험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현명혜 : 위험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위험을 관리하는 첫 번째 방법은 위험의 발생 가능성 자체를 낮추는 것입니다. 무단 횡단을 하는 것보다는 횡단보도에서 신호에 맞추어 건너는 것이 교통사고의 위험이 낮은 것처럼, 위험한 일을 하지 않거나 위험한 장소에 가지 않는다면 위험의 발생 가능성은 낮아질 것입니다.
이슬기 : 두 번째 방법은 뭔가요?
현명혜 : 두 번째 방법은 위험이 발생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노력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을 낮출 수는 있지만, 교통사고 자체가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화재에 대비하여 소방 시설을 갖춘다거나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벨트를 하는 등 손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고, 화재나 자동차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위험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어쩔 수 없이 손실이 발생할 경우 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위험 대비 방법 생각해 보기
현명혜 : 슬기 학생은 위험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적이 있나요?
이슬기 : 음~ 아니요. 생각해 본적이 없어요.
현명혜 : 그럼 다음과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예상되는 결과와 그에 대한 대비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다음 각 항목을 작성해 보세요.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현대 사회에서의 위험
이슬기 : 현대 사회에서는 어떤 위험들이 있나요?
현명혜 :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인류를 괴롭혀 왔던 많은 위험들이 사라졌습니다. 각종 질병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개발되었으며, 농업 기술의 발전을 통해 식량 부족에 대한 위험으로부터도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현대인들의 평균 수명은 과거보다 크게 늘어났습니다.
현명혜 :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달은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위험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현명혜 : 자동차로 인한 교통사고, 원자력 발전소의 파괴에 따른 방사능 누출 위험, 환경 오염에 따른 위험 등은 과거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것들이죠.
현명혜 : 현대 사회의 위험들은 과거보다 규모나 강도가 더 큽니다. 과학 기술의 발달로 대형 건물과 공장을 짓고, 대형 유조선과 여객선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교통 혁명과 물류 혁명이 이루어졌지만 사고가 날 경우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많은 피해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슬기 : 정말 요즘은 사고가 나면 너무나 큰 사고들이 나는 거 같아요.
현명혜 : 인류가 수많은 세월 동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아직도 위험은 우리와 함께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예측하지 못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위험이라고 합니다. 둘째, 위험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험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돌다리도 두드려 보아야 한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위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