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다섯 번째 시간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나요?’

나래이션 : 미국의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발표한 ‘2014년 억만장자’ 순위에 따르면, 마이크로 소프트의 창업자인 빌게이츠가 760억 달러의 재산을 보유해 72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한 멕시코 통신 재벌 카를로스 슬림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세계적인 의류브랜드 자라의 아만시오 오르테가 회장이, 4위는 미국 투자가 워런 버핏이 차지했습니다.
나래이션 : 올해 세계 억만장자 수는 1,645명입니다. 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미국이 492명으로 1위 자리를 지켰고, 중국은 152명, 러시아가 111명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모두 27명의 억만장자를 배출했습니다.
현명혜 : 개인이나 가계가 생활을 해 나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합니다. 가계 수입은 소득이 주요 원천인데, 소득은 개인이나 가계가 노동이나 자본 등과 같은 생산 요소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번 돈입니다. 소득은 직업에 따라 큰 차이가 나며 경력 등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득은 가계 수입의 주요 원천이며, 직업과 경력, 기술, 그리고 보유 자산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성실 : 첫 번째 주제. 개인이나 가계의 소득
나성실 : 팀장님! 개인이나 가계는 어떤 방법으로 돈을 버나요?
현명혜 : 네. 개인이나 가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법니다. 개인이나 가계가 번 돈은 주로 화폐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물건이나 주식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를 가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돈이 가계의 소득이 됩니다. 개인이나 가계의 금융 생활은 소득에서 출발하는데 들어온 돈이 있어야 나가는 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나성실 : 저희 아버지는 직장에 다니시고 할아버지는 건물을 임대 하시고, 어머니는 장사를 해서 소득을 얻고 있어요.
현명혜 : 네. 개인이나 가계는 대부분 생산 요소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소득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직장 생활을 해서 얻는 소득은 근로 소득, 건물을 임대해서 얻는 소득은 재산 소득, 장사를 해서 얻는 소득은 사업 소득에 해당합니다.
현명혜 : 가계의 소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생산 요소, 그 중에서도 특히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받는 임금입니다.
나성실 : 그럼, 임금의 크기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현명혜 : 임금의 크기는 개인의 능력과 직업의 종류, 경력, 성실성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전문 직종에 종사할수록 그리고 경력이 많을수록, 직업 생활에 성실할수록 많은 임금을 받게 되죠.
현명혜 : 나성실 학생! 사람들은 직업을 선택할 때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나성실 : 글쎄요~ 자신의 적성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현명혜 : 사람들은 직업을 선택할 때 수입의 크기, 안정성, 적성, 발전성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답니다. 물론 적성도 매우 중요하지만 소득의 크기가 현실적으로 직업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사업을 할 것인가, 직장 생활을 할 것인가, 프리랜서와 같은 자유직업을 가질 것인가 등에 대한 선택을 할 때에도 많은 경우 소득의 크기를 염두에 두고 결정을 한답니다.

나성실 : 두 번째 주제. 직업에 따른 소득
현명혜 : 직업에 따라 소득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워크넷(www.work.go.kr)을 방문하여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나성실 : 세 번째 주제. 10년 후 한국의 직업 세계
현명혜 : 10년 후 한국의 직업 세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나성실 : 저는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지고 싶어요.
현명혜 :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정적이길 원한답니다. 앞으로 10년 후 ‘외부 요인에 의해 일자리를 잃지 않고 그 일을 지속적으로 할’ 가능성은 판사 및 검사가 가장 높을 것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경찰관, 치과 의사, 항공기 객실 승무원, 일반 의사, 소방관, 소년 보호관 및 교도관, 변호사, 초등학교 교사 등의 순으로 일자리가 안정적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성실 : 그리고 월급이 많았으면 좋겠어요.
현명혜 : 아마 모든 사람들의 바램이겠죠. 앞으로 10년 후 소득 측면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직업은 기업의 고위 임원입니다. 다음으로 자산 운용가, 치과 의사, 판사 및 검사, 증권 및 외환 딜러, 일반 의사, 변리사, 항공기 정비원, 투자 및 신용 분석가 등의 순으로 전망이 좋았습니다.
나성실 : 근무 여건도 좋으면 더 좋겠어요.
현명혜 : 앞으로 10년 후 근무 여건이 가장 좋을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은 전자 제품 제조 종사자입니다. 다음으로는 임상 병리사, 펄프·종이 제조 종사자, 전기 제품 제조 종사자, 발전 장치 종사자, 목재·펄프·종이 가공 관련 종사자, 종이 제품 제조 종사자, 텔레마케터, 초등학교 교사 등의 순으로 전망이 좋습니다.
나성실 : 10년 후가 되면 어떤 일자리들이 많이 생기게 될까요?
현명혜 : 일자리가 가장 많이 생길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은 간호사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는 생명 과학 연구원, 간병인,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자동 조립 라인 및 산업용 로봇 조작원, 텔레마케터, 광고 및 홍보 전문가 등의 직업에서 일자리가 많이 생길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개인이나 가계의 수입은 소득이 주요 원천입니다. 둘째, 개인이나 가계가 벌어들인 돈을 소득이라고 합니다. 셋째, 개인이나 가계는 생산 요소의 제공을 통해 소득을 얻습니다. 넷째, 개인이나 가계의 소득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노동의 제공 대가인 임금입니다. 다섯째, 현재와 미래의 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학력, 직업, 경력 등 다양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나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다음 시간에는 ‘물건을 사고 나서 후회하지 않으려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