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금융
이슬기 : 열세 번째 시간. 편리한 신용 거래

학생 : 이 책 대출해 주세요.
사서 : 학년, 반, 이름을 말하렴.
학생 : 5학년 2반 박경수입니다.
사서 : 너는 지난번에 빌린 책을 너무 늦게 반납했구나. 이번 주까지는 책을 빌릴 수 없겠어.
학생 : 선생님, 이번에는 잘 가져올 테니 빌려 주시면 안 되나요?
사서 : 그러게 약속을 잘 지켰어야지. 자, 이 책은 선생님 책인데 너에게 빌려 주마.
학생 : 신용 쑥쑥 경제생활?
사서 : 그래. 신용이 있어야 이 다음에 경제생활도 잘 할 수 있단다. 다음 주까지 반납하렴.
현명한 : 이야기를 잘 보았나요? 신용이란 한 사람이 진실한지 아닌지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 경제생활에서 신용을 잃으면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용의 의미와 신용 거래의 방법 등을 알아 보도록 할까요?
현명한 : 슬기 학생은 스스로 신용이 좋다고 생각하나요?
이슬기 : 음..네! 전 약속 하나는 정말 잘 지킨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현명한 : 하하. 대단한데요? 오늘은 우리가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중요한 신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슬기 : 뉴스에서도 신용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어요.
현명한 : 그랬군요. 그럼 신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신용의 뜻

현명한 : 현대 사회는 신용 사회입니다.
신용이란 사람들의 믿음을 나타내는 말인데, 경제생활에서의 신용은 돈을 빌려 쓰거나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뒤, 약속한 날짜에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특히 오늘날 경제생활과 관련된 신용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제는 신용이 재산이 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현명한 : 신용은 어떤 경우에 쓰이게 될까요? 신용이 있으면 돈이 필요할 때 정해진 날짜에 갚겠다는 약속을 하고, 은행이나 다른 사람으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어요.
현명한 : 한 번에 물건 값을 내기 어려울 때, 신용이 있다면 몇 차례에 걸쳐 낼 것을 약속하고 물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현명한 : 신용이 있다면 일반 전화, 휴대 전화, 인터넷 서비스 등을 이용할 때마다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일정 기간 지난 후에 한꺼번에 요금을 납부합니다.
현명한 : 가스나 수도를 한 달 동안 사용한 후 정해진 날짜에 한꺼번에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현명한 : 또한 신용 카드를 사용하여 지금 당장 돈이 없어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신용 거래의 좋은 점

현명한 : 신용 거래를 하면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만약 신용 거래를 할 수 없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이슬기 : 지금 당장 돈이 없을 때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수 없어요.
현명한 : 맞아요. 또 급하게 많은 돈이 필요할 때에도 돈을 마련할 수 없을 것이고, 현금을 들고 다녀야 해서 불편하고 위험할 것입니다.
현명한 : 요즘 신용 거래에 많이 쓰이는 것이 신용 카드입니다.
신용 카드를 사용해서 물건 값을 계산하면, 신용 카드 회사에서 물건 값을 대신 내줍니다.
신용 카드 사용자는 나중에 신용 카드 회사에 신용 카드 사용 대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현명한 : 신용 카드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점에서 편리합니다. 현금 대신 신용 카드로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잃어버렸을 때, 신용 카드 회사에 바로 신고하면 경제적 손실을 입지 않게 됩니다.
신용 카드로 급하게 필요한 돈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신용 카드에 따라 영화 관람료 할인, 백화점 이용 시 할인 등의 혜택도 있습니다.
외국에 나가서도 신용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명세서를 통해 한 달간 지출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신용 거래를 할 때 주의할 점

이슬기 : 그런데 한번 신용을 잃으면, 아무리 진실한 말을 하더라도 사람들이 믿지 않게 되는 것 같아요.
현명한 : 맞아요. 마찬가지로 경제생활에서도 신용을 잃게 되면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신용 거래를 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현명한 : 신용 거래를 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 사항이 필요합니다. 신용으로 물건을 사기 전에는 갚을 능력이 되는지 먼저 따져 보아야 합니다.
또한,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충동적으로 사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생활에서의 신용은 돈을 빌려 쓰거나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용한뒤, 약속한 날짜에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2. 신용 거래를 하면 돈이 없더라도 필요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에도 쉽게 돈을 마련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3. 신용으로 물건을 사기 전에는 갚을 능력이 되는지, 나에게 꼭 필요한 물건인지, 충동적으로 사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편리한 신용 거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안전한 금융 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