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금융
이슬기 : 열한 번째 시간. 돈의 가치도 변해요!

엄마 : 엄마 어렸을 때는 라면이 얼마나 비쌌는지 모른단다.
아들 : 라면 값이 얼마였는데요?
엄마 : 1개에 500원이었지.
아들 : 에이, 그게 뭐가 비싸요. 요즘에는 1,000원씩 하는데. 지금 라면 1개 값으로 예전에는 2개 샀겠네요.
엄마 : 엄마가 어렸을 때의 500원과 지금의 500원은 다르단다.
아들 : 하지만 500원이라는 돈은 그대로인데, 뭐가 다르다는 건가요?
현명한 : 이야기를 잘 보았나요? 여러 가지 물건이 가지는 경제적 가치는 물건 값으로 매겨집니다. 물건의 경제적 가치는 변할 수 있는데, 이때 물건 값이 오르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간이 흐르면서 돈의 가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볼까요?
이슬기 : 어제 엄마가 말씀하시는데, 엄마가 초등학생이었을 때는 과자 한 봉지가 100원이었대요.
현명한 : 하하. 맞아요.
이슬기 : 지금 100원이면 껌 한 개도 못사는데… 어떻게 그럴 수 있죠?
현명한 : 시간이 흐르면서 돈의 가치도 변하기 때문이에요. 그럼 오늘은 돈의 가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꼭 필요한 돈
현명한 : 사람들은 직업을 가지고 열심히 일을 합니다. 슬기 학생은 왜 일을 한다고 생각하나요?
이슬기 :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자신의 꿈도 이룰 수 있기 때문이지요.
현명한 : 그래요. 일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꿈을 이룰 수 있지요. 그리고 하나 더 있어요. 바로 생활에 필요한 돈을 얻을 수 있어요.
- 현명한 : 우리가 살아가면서 돈이 필요한 까닭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현명한 : 돈으로 집을 비롯하여 생활에 필요한 물건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 영화 감상, 독서 등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저축을 통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일들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웃들을 도울 수도 있습니다.
현명한 : 물건을 살 때에도 돈이 필요합니다. 이때 돈은 물건과 교환되며, 물건의 가치를 재는 역할도 합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옛날의 1,000원과 지금의 1,000원

현명한 : 1980년의 1,000원과 오늘날의 1,000원은 지폐 모양이나 크기가 거의 바뀌지 않았고, 물건을 사는 데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슬기 : 하지만 요즘 1,000원이면 아이스크림 하나밖에 못 사먹어요.
현명한 : 네, 시간이 흐르면서 1,000원으로 살 수 있는 것들이 많이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현명한 : 이렇게 1,000원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든 까닭은 물가가 올랐기 때문입니다.
물가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물건이나 서비스 가격의 오르내림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서 물가는 오릅니다.
현명한 : 그럼 몇몇 물건 및 서비스의 평균적인 가격이 얼마나 변했는지를 살펴볼까요? 30여년 전과 비교해 보면 짜장면 한 그릇은 150원에서 4,000원으로 올랐고, 갈치 한 마리는 100원에서 4,790원, 라면 한 그릇은 420원에서 3,000원으로 달걀 한 개는 18원에서 117원, 닭고기 한 마리는 700원에서 4,200원 그리고 영화 티켓은 380원에서 8,000원으로 올랐습니다.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 돈의 가치
이슬기 : 돈의 가치는 어떻게 나타낼 수 있나요?
현명한 : 네, 어떤 물건을 얼마나 구입할 수 있느냐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돈의 가치는 변하게 됩니다. 같은 금액이지만 옛날의 1,000원에 비해 오늘날의 1,000원은 가치가 줄어들었습니다.마찬가지로, 지금 1,000원의 가치에 비해 10년 후 1,000원의 가치는 줄어들어 있을 것입니다.
현명한 : 현재 사과 1개를 1,000원에 살 수 있다면 10년 후에는 3,000원 이상을 주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돈의 가치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현금을 그냥 가지고 있는 것보다는 이자를 받아 돈을 불릴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현명한 : 매년 물가는 조금씩 오르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돈의 가치는 떨어집니다.그래서 돈을 가지고 있으면 재산 가치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현명한 : 이 때 재산 가치를 유지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돈을 은행에 저축하여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이자는 원금 이외에 더 받는 돈인데, 원금에 대한 이자의 비율을 이자율이라고 하며 다른 말로 금리라고도 합니다.이자는 예금 기간이 길면 길수록 많아집니다.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돈은 물건과 교환되며, 물건의 가치를 재는 역할도 합니다.
2. 시간이 흐르면서 물가가 오르기 때문에 구입할 수 있는 물건의 양으로 측정하는 돈의 가치는 줄어들게 됩니다.
3. 돈을 가지고 있으면 재산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재산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저축하여 이자를 받도록 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돈의 가치도 변해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돈을 불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