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생활 금융
이슬기 : 두 번째 시간. 현명한 선택
여1 : 이 수첩도 사고 싶고, 저 스티커도 사고 싶은데… 뭘 사지?
여1 : 예뻐서 스티커를 샀는데. 별 필요도 없잖아… 차라리 수첩을 살걸 그랬어.
여2 : 휴대 전화가 고장 났는데, 새로 살까 아니면 고쳐서 사용할까?
여2 : 새 휴대 전화를 샀더라면 돈이 많이 들어갔을 텐데…. 고쳐서 사용하길 잘한 것 같아.
현명한 : 이야기를 잘 보았나요?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돈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게 됩니다. 선택을 잘하면 이익을 얻고, 잘못된 선택을 하면 돈을 낭비하게 되죠. 이번 시간에는 소중한 돈을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지 알아볼까요?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경제생활과 선택의 문제

현명한 : 우리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을 만들고, 이것을 팔고 사용하는 활동을 경제 활동이라고 합니다. 이슬기 : 그런데 우리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경제 활동을 해야 하잖아요. 그러니까 우리의 삶은 곧 경제 활동의 연속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현명한 : 그렇죠.
현명한 : 경제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알게 모르게 여러 가지 의사 결정, 즉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게 되고 그 문제에 대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예를 들면, 생산자인 농부는 우선 밭에 무엇을 심을지 결정하고, 얼마만큼을 어떤 방법으로 생산할지 선택해야 하죠.
이슬기 : 아~ 맞아요. 우리도 결정해야 할 것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에요.
현명한 : 어떤 문제에서 결정할 때 망설인 적이 있나요?
이슬기 : 네, 물건을 사러 갔을 때 사고 싶은 것은 많았지만 돈이 부족해서 망설인 적이 있어요.
신발과 바지 중에서 어떤 것을 사야 할지 무척 고민이 되었어요. 신발을 사기로 결정한 후에는 구두와 운동화 중에서 어떤 신발이 좋을 지 고민이 되었고, 운동화를 사기로 결정한 후에는 또 어떤 회사의 상품이 좋을지 고민이 되더라고요.
현명한 : 하하. 맞아요. 소비자들도 어떤 물건을 살 것인지 선택해야 하고, 그 물건을 사기로 했다면 어떤 종류를 사야 할지,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현명한 : 저축을 할 때에도, 수입 중에서 얼마만큼을 저축할지, 그리고 어느 은행에서 어떤 종류의 통장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현명한 :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이러한 선택의 문제들은 돈을 벌거나 쓰고, 저축하는 것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들은 돈과 관련한 크고 작은 선택의 문제에 끊임없이 부딪히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선택, 즉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선택의 문제 발생 이유
현명한 : 경제생활을 하면서 선택의 문제가 생기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이슬기 : 글쎄요.
현명한 : 그것은 바로 자원과 돈의 희소성 때문이에요.
이슬기 : 희소성이요?
현명한 : 네. 희소성이란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에 비해 그 양이 부족하여 드물고 귀하다.’라는 뜻입니다.
현명한 : 우리가 가지고 싶어 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을 만들거나 사는 데 필요한 자원과 돈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족한 자원과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 지와 관련된 크고 작은 선택의 문제들을 겪게 되는 거죠.
현명한 : 그런데 만약 자원과 돈이 희소하지 않다면 어떨까요?
이슬기 : 음~ 원하는 것들을 만들거나 사는 데 필요한 자원이나 돈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말이니까 우리는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현명한 : 그래요. 게임기와 자전거를 사고 싶어서 고민하는 친구가 만약 돈이 많다면 둘 다 살 수 있으니 고민할 필요가 없을 것이고 공원과 주차시설 모두 필요한 경우에도 돈과 땅이 충분하다면 고민하지 않고 모두 지을 수 있겠죠.
이슬기 : 그렇군요. 하지만 자원과 돈은 희소하니까 어떻게 써야 하는지가 중요하겠네요.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합리적인 의사결정

현명한 :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이슬기 : 선택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 그렇습니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첫째, 우선순위를 생각하여 어떤 상품을 구매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것을 선택함으로써 얻게 되는 가치와 그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의 가치를 서로 비교해야 합니다.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것의 가치가 선택한 것의 가치보다 크다면, 잘못된 선택입니다.
현명한 : 둘째, 어떤 물건을 사기로 결정했다면 여러 회사에서 만든 상품들을 서로 비교하기 위한 알맞은 선택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선택 기준을 세울 때에는 가격, 성능, 디자인, 편리성 등 여러 가지 사항들을 충분히 생각해서 결정하도록 합니다.
현명한 : 셋째, 선택 기준에 따라 여러 회사의 제품들을 비교·평가하여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합니다. 이때 각각의 상품들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답니다.
이슬기 : 네, 이제 이 세가지를 꼭 기억해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겠어요.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는 경제생활을 하면서 돈과 관련한 선택, 즉 의사 결정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2. 우리 경제생활을 하면서 끊임없이 선택의 문제에 부딪히는 까닭은 자원과 돈의 희소성 때문입니다.
3. 소중한 돈을 알뜰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의사 결정을 해야합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현명한 선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계획적인 소비 생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