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메인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금융감독원 바로가기

금융감독전문학술지 금융감독연구

본문 내용

창간사

HOME > 창간사

최종 자금수요자와 공급자의 효율적 연결이라는 금융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금융규제·감독의 질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으나, 그 구체적인 형태와 적용방안은 지금도 지속적으로 진화 중입니다. 우리의 경우는 외환위기 이후 큰 진전을 보여 왔지만 2008년의 금융위기를 계기로 그 동안 추구하던 규제의 방향마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정부주도의 압축경제성장을 역사적 배경으로 가진 우리나라에서는 금융산업의 발전에 미치는 금융규제·감독의 영향이 그 어느 나라보다 큽니다. 정부주도의 타율에서 자율로 변화 중인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금융규제·감독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합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규제·감독에 관한 토론이 상시적이고 심도 있게 이루어지는 장소가 없었습니다.「금융감독연구」는 금융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산업의 건전성 유지와 소비자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금융규제·감독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토론과 제안을 한 곳에 모으고자 금융감독원의 도움으로 창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역동적으로 변하는 현실에 대응한 새로운 방향의 제시, 간과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 규제·감독방법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 등을 제시함으로써 금융규제·감독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일조하고자 합니다.

건전한 금융산업의 발전과 소비자보호는 금융안전망 구조의 최전방에 위치한 금융규제·감독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규제·감독에 함의가 있는 모든 분야의 주제가 「금융감독연구」의 토의대상입니다. 「금융감독연구」誌는 규제·감독을 중심으로 한 금융제도전반에 관한 논의의 중심에 서기를 기대합니다. 금융산업의 발전에 열의가 있는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금융감독연구」의 발전과 이를 통한 금융산업의 발전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각계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그 동안 본지의 창간을 위해 수고하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금융발전을 위해 독립적으로 편집해주기를 요청한 금융감독원에 감사드립니다.

「금융감독연구」 편집위원장 김 대 식
(한양대학교 경영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