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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기 신고

보험사기 신고센터

보험사기신고센터는 보험사기를 제보하는 코너로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히 보장됩니다. 아울러 『개인정보보호법』등에 따라 제3자에 대한 수사진행 과정 및 조사 과정 등은 알려드리지 않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코너에 기재하신 글의 내용이 민원으로 분류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의 시행 등에 따라 민원 신청에 필요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동의서’,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동의서’, ‘개인정보의 외부 설문기관 제공 동의서’, ‘민원자율조정 및 민원이첩 제도 안내’, ‘민원 기피신청 안내’에 대한 동의 및 확인 절차가 필요하며, 이에 따라 귀하께서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에 해당 내용을 재등록하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보험사기와 관련 없는 사항이나 민원고충사항(보험사 부당행위, 보험금 청구 관련 민원 등)은 금융감독원 금융민원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사기신고 및 제외대상

신고대상

보험계약이나 보험사고에 관련된 자가 아래에 예시된 유형과 같은 위법부당 행위를 통하여 보험사로부터 보험금을 편취한 사실
보험사기와 관련없는 사항이나 민원고충사항(보험사 부당행위, 보험금 청구 관련 민원 등)은 '인터넷민원 접수 시스템'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보험종목에 따른 보험사기 유형(예시)
보험종목 보험사기 유형(예시)
생명보험·장기손해보험
  • 살인, 자해 등 고의적 보험사고 유발행위
  • 병원의 허위진단서 발급 등 보험사고의 허위 또는 날조 행위
  • 허위·과다입원, 과다청구
  • 사고발생 후 보험계약 체결
  • 기왕증, 직업 등 중요한 사항을 고의적으로 은닉하고 보험 계약 체결 등
자동차보험
  • 자동차 고의사고
  • 정비공장의 허위·부당 보험금 청구
  • 발생보험 사고의 피해과장 등 악용
  • 운전자 바꿔치기, 사고차량 바꿔치기
  • 음주·무면허 운전 등

보험사기 중 신고제외 대상

  • 이미 법원에 제소되었거나 수사 중인 사건
  • 보험회사 등이 이미 조사 중인 사건
  • 신고자의 신원이 불분명하거나 포상금 지급과 관련한 신원 확인을 거부한 사건 (익명제보는 전화, 팩스, 우편으로 가능)
  • 보험회사 임직원(유관기관 임직원 포함)이 직무상 인지한 사건

"제보자의 신원은 철저하게 보장됩니다!"

보험사기 신고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전화, 우편, 방문 등으로 가능합니다.

Q 보험사기 제보를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요?

보험사기 행위 또는 행위자 신고시 단순히 혐의자의 이름, 혐의업체의 상호만 제보하시는 경우에는 조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혐의자(업체)를 특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정보(예:주민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어야 사실 관계 확인 등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 보험사기 제보를 하면 조사는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나요?

보험사기 제보가 접수된 경우, 금융감독원은 내부기준에 따라 담당자를 배정하고, 담당자는 제보내용 확인 및 사실관계 조사 등을 통해 혐의점을 분석합니다. 조사결과 보험사기가 확인되면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에 혐의사실을 통보하여 보험사기자를 적발하고 있습니다.

정보관리 담당부서 안내
  • 담당부서
    보험사기대응단
    전화번호
    133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