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교육자료 상세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동영상 교육자료

동영상 교육자료 상세보기
[초등 고학년 동영상 클립] 금융회사의 종류와 역할
조회수 2448 등록일 2020-01-02
첨부파일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하세요.
* 저장된 영상은 팟플레이어 등의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재생가능

Download Silverlignt Plug in

동영상 다운로드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생활에는 다양한 경제 활동이 일어납니다. 우리가 물건을 사거나 어떤 서비스를 받을 때는 대부분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내야 할 돈보다 많을 때도 있지만 때로는 부족할 때도 있지요. 이럴 때 필요한 돈을 빌리기도 하고, 남는 돈을 빌려주기도 하는데 이런 과정을 금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금융활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곳이 금융회사인데요, 그렇다면 우리 주위에는 어떤 금융회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금융회사하면 가장 쉽게 떠오르는 곳이 바로 은행입니다. 우리가 남는 돈을 은행에 예금하면, 은행은 그 돈을 필요한 사람이나 기업에게 빌려주는데, 이를 대출이라고 해요. 은행이 대출금을 돌려받을 때 원래 빌려준 금액에 대출 이자를 더해서 더 많은 돈을 돌려받고, 은행은 받은 이자 중 일부를 예금한 고객에게 예금 이자로 되돌려 주어요. 그뿐만 아니라 은행은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내는 송금업무와 외국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꾸어 주는 환전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각종 공과금을 대신 수납해주기도 하며 ATM기를 통해 편리하게 돈을 입금하거나 찾을 수 있답니다. 저축은행이나 신용협동조합, 우리가 우편을 보낼 때 이용하는 우체국에서도 저축이나 공과금 수납과 같은 은행에서 하는 일부 업무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겠죠.

 

 

다음은 카드회사입니다. 요즘에는 현금보다 더 자주 보는 게 신용카드인데요,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카드회사에서는 다양한 카드를 만들어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입할 수 있고, 버스요금도 편리하게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세금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답니다. 신용카드 회사는 고객이 카드로 결제한 물건 값을 대신 가게에 지불해 주고, 정해진 날짜에 한꺼번에 고객으로부터 돌려받습니다. 카드의 사용은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만약 정해진 날짜에 카드 이용 대금을 지불하지 못하면 신용이 나빠지게 되고 앞으로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으니 꼭 갚을 수 있는 만큼만 카드를 사용해야 하겠죠.

 

 

또 다른 금융 회사 중의 하나는 바로 보험회사입니다. 사람들은 살면서 누구나 크고 작은 사고를 당할 수 있고, 또 질병에 걸릴 수도 있는데, 이럴 때를 대비하기 위해 생긴 제도가 바로 보험이에요. 보험에 가입한 사람들이 매달 보험회사에 보험료를 내면, 보험회사는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약속한 보험금을 줍니다. 사고를 당하지 않을 경우 내가 낸 돈을 되돌려 받기 어렵지만, 만약 사고를 당한다면 내가 낸 돈보다 훨씬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답니다. 운전 중에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하는 자동차보험, 병에 걸렸을 때 병원비를 보상하는 실손보험, 여행 중에 발생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 여행자보험, 화재가 났을때를 대비하는 화재보험 등 다양한 보험이 있답니다.

 

 

좋은 물건을 만들어 수출해서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가는 회사들, 그런데 회사들은 물건을 만드는데 필요한 돈을 어떻게 마련할까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주식회사는 주식을 발행해서 필요한 돈을 마련합니다. 회사가 발행한 주식에 돈을 내고 투자한 사람은 그 회사의 공동 주인, 즉 주주가 되지요. 회사가 이익이 많이 나면 그 회사의 주식이 비싸져서 주주들도 큰 이익을 보게 되지만, 회사가 잘 안되어 망하게 되면 그 회사의 주식은 가치가 없어져서 주주들도 투자한 돈을 잃게 되지요. 여기서 증권회사는 가진 돈을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과 투자를 받고자 하는 회사가 쉽게 주식을 사고팔 수 있도록 중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어떠세요? 이제 금융회사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해졌나요 

금융회사들은 지금도 우리의 생활 가까운 곳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아직은 조금 먼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언젠가 여러분들이 경제활동을 하게 될 때가 올 거예요. 그때 금융회사들은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되어 생활의 편리함과 여유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담당부서 금융교육국 자료문의 02-3145-5954
  • 담당부서 : 금융교육국 금융교육기획팀
  • 연락처 : 02-3145-5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