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교육자료 상세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동영상 교육자료

동영상 교육자료 상세보기
[초등 저학년 동영상 클립] 금융회사의 종류와 역할
조회수 1818 등록일 2020-01-02
첨부파일

마우스 우측버튼 클릭 후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하세요.
* 저장된 영상은 팟플레이어 등의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재생가능

Download Silverlignt Plug in

동영상 다운로드

 

바쁘게 움직이는 자동차와 사람들. 그리고 수많은 가게와 회사들. 물건을 사고팔고, 어떠한 일을 대신해주는 모든 과정에는 반드시 돈을 주고받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금융이라고 하는데 이런 돈의 흐름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돕는 회사를 금융회사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금융회사에는 무엇이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살펴볼까요?

 

 

우리가 거리에서 쉽게 마주치는 금융회사 중의 하나가 바로 은행입니다. 은행에서 주로 하는 일은 돈을 저금하는 [예금]과 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우리가 저금통에 저금하듯이 고객이 은행에 예금을 하게 되면 은행은 이 돈을 모아서 돈이 필요한 사람이나 회사에게 대출을 해주죠. 은행에서 돈을 빌린 사람이 그 돈을 되돌려 줄 때는 빌린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내야 하는데 이를 이자라고 해요. 은행은 받은 이자의 일부를 저금한 고객에게 되돌려주어 고객도 은행도 모두 이익을 보게 되죠.

은행에서는 이밖에도 멀리 있는 사람에게도 돈을 보낼 수 있게 해주고, 외국 돈을 우리나라 돈으로 바꾸어주기도 해요.

 

 

이것은 무엇일까요? 신용카드입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 식당에서 밥을 먹고 계산을 해야 할 때도 카드를 사용합니다. 지갑에서 돈을 꺼내지 않고, 네모난 카드만으로 계산을 하는 게 너무 신기하지 않나요? 사실은 우리가 내야 할 돈을 카드를 만든 회사에서 대신 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짜는 아닙니다. 우리는 그때그때 돈을 내는 대신 정해진 날에 그동안 카드회사가 대신 내준 돈을 합쳐서 모두 되돌려 주어야 하는 것이지요.

 

 

사람들이 살면서 갑자기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병에 걸릴 수도 있고, 건물에 불이 나거나 태풍이 불어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지요. 이럴 때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거나 건물을 수리하는데 많은 돈이 필요하게 되는데, 모아둔 돈이 없다면 참 힘들겠지요? 이럴 때를 대비해 매달 조금씩의 돈을 모아서 큰돈을 만들고 이렇게 모아진 돈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주어 돕는다면 큰 힘이 되겠죠? 이것을 보험이라고 하고 다양한 보험을 만들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회사가 바로 보험회사입니다.

 

 

돈을 은행에 저금할 수도 있지만 돈이 필요한 회사에 직접 돈을 보태줄 수도 있는데, 이를 투자라고 해요. 돈을 보탠 사람은 회사의 공동 주인인 주주가 되고 회사는 주주들에게 주식을 나눠주지요. 이렇게 투자 하고 싶은 사람이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고 팔 수 있게 중간에서 도와주는 일을 하는 곳이 바로 증권회사랍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금융회사를 살펴보았는데 각자 나름대로 하는 일들이 조금씩 다른 것을 볼 수 있었죠? 여러분이 성장하여 성인이 되었을 때 다양한 금융회사들의 도움을 받게 될텐데요 너무 설레이지 않나요? 올바른 금융회사의 선택과 활용으로 여러분 모두가 행복한 경제활동의 주역이 되길 바랍니다.

담당부서 금융교육국 자료문의 02-3145-5954
  • 담당부서 : 금융교육국 금융교육기획팀
  • 연락처 : 02-3145-5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