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서민금융 1332 전체메뉴

피해예방요령

금융거래정보 유출 주의

  • 금융감독원ㆍ검찰ㆍ경찰 등의 공공기관과 금융회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해 개인정보(이름, 주민등록
    번호 등)와 금융거래정보(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를 알려달라거나, 특정 인터넷 사이트에 개인정보 및
    금융거래정보 등의 입력을 요구하지 않음

보안카드 관리 철저

  • 보안카드 일련번호와 보안카드 코드번호 전체를 알려달라고 하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입력하도록 요구하면 피싱사기이므로
    절대로 응하여서는 아니되며, 또한, 타인이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보안카드 코드번호 일부를 요구하는 경우도 일절
    응대하지 말아야 함

금융회사의 보안서비스 적극 활용

  •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 가입하여 타인에 의한 공인인증서 무단 재발급을 예방하고, 나만의 은행주소, 개인화 이미지(국민), 그래픽인증(우리) 등 금융회사별로 제공하는 보안서비스를 적극 활용
    •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 각 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서 가입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
      (농협은행의 경우 : 개인 인터넷뱅킹 > MY뱅크 >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 각 서비스 신청)
    • 나만의 은행주소 : 이용자가 인터넷뱅킹 주소를 직접 만들고 자신만의 은행주소로 인터넷 뱅킹에 접속
    • 개인화이미지 : 이용자가 직접 이미지, 문자, 색상 등을 지정하고 금융회사 사이트 접속시 지성한 이미지 등을 확인
    • 그래픽인증 : 이용자가 사전에 4개의 숫자 및 영문자 이미지를 암호로 설정하고 인터넷뱅킹 로그인 단계에서 설정한
      이미지 암호키를 입력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 이메일의 다운로드 등 자제

  • 출처가 불분명한 동영상 파일과 이메일 등은 악성코드가 포함되어 파밍 등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다운로드 자제등 이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금융회사는 보안승급 등을 요구하지 않음

  • 금융회사는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으로 보안승급이나 보안강화 조치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문자메시지나 이메일 등을 받은 경우 일절 응대하지 말고 금융회사 등에 확인
  • 또한, 인터넷 즐겨찾기나 포털사이트 검색 등을 통하여 금융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였더라도 보안승급 등을 이유로
    금융거래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는 피싱사기(파밍)이므로 각별한 주의 요망

피해발생시 112로 즉시 지급정지 요청

  • 만약 피해를 당한 경우 즉시 경찰청 112센터나 금융회사 콜센터에 사기범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지급정지된 피해금액에 대해서는 해당은행 등을 방문하여 피싱사기 피해금 환급을 신청

담당부서 :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

전화번호 : 02-3145-8123

금융감독원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굿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