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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예방요령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를 통한 대출광고에 유의

  • 전화나 문자메시지를 통한 대출광고는 사기업체의 대출광고일 확률이 높으므로 동 광고에 속지 않도록 유의
    ※ 특히, 대출여부는 대출당시 고객의 신용등급·채무내역·연체이력 등을 고려하여 금융회사가 결정하는 것이므로
       저금리 대환대출을 약속하는 행위는 대출사기일 가능성이 높음

대출실행과 관련한 금전적 요구시 대출사기로 의심

  • 정상적인 대출업체는 수수료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해 금전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금전 요구시 절대 응하지 말 것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 클릭 주의

  • 스마트폰 보안설정 항목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항목을 비활성 모드로 유지하는 등 보안에 유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보안설정 예시 : 스마트폰에서 설정 아이콘 클릭 - 잠금화면 및 보안 메뉴로 들어온 후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비활성 모드를 비활성 모드로 유지한다.

타인에게 개인 신용정보 등을 알려 주지 말 것

  • 신분증, 보안카드 번호, 문자메시지 인증번호, 통장사본 등 개인 신용정보를 본인외 제3자에게 알려 주는 경우 대출거래 또는
    자금이체 승인 등에 악용될 소지가 많음에 주의
    * 통장 사본, 휴대폰 등을 대출권유업체에 주는 경우 대포통장이나 대포폰으로 악용될 우려

대출관련 수수료 등을 송금한 경우 지급정지 요청

  • 즉시 경찰청(☎112) 또는 은행 영업점이나 콜센터에 송금계좌에 대한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3일 이내에 경찰서가 발급한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첨부하여 신고한 은행 영업점에 제출

대출관련 서류를 보낸 경우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

  • 금융감독원 민원센터(☎1332) 또는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
    * 본인명의로 신규 금융거래시(통장개설, 대출신청, 인터넷뱅킹 신청, 신용카드 발급 등) 본인확인을 더욱 엄격히 하여
       명의도용을 사전 차단

담당부서 :

전화번호 : 02-3145-8123, 02-3145-8123

금융감독원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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