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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사례

피해사례 1 저금리대출 알선 미끼
  • 피해자는 ㅇㅇ은행을 사칭하여 고금리의 대출을 일정기간 사용하면 저금리의 대출로 전환 가능하다는 전화를 받음
  •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ㅇㅇ대부 및 ㅇㅇ저축은행에 대출을 신청하여 총 1,350만원의 대출을 받게 하고 대환대출을 위해 필요하니 지정하는 계좌로 동 금액을 입금하도록 안내하여 피해자는 동 금액을 송금하였으나 대출이 이루어지지 않고 연락도 두절됨
피해사례 2 신용등급 상향 미끼로 보증료 등 요구
  • 피해자는 ㅇㅇ저축은행을 사칭하여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전화를 받음
  • 사기범은 대출금 천만원 승인은 났으나 신용등급이 낮다며 피해자에게 통장 잔액이 300만원인 것을 증명해야 한다고 함
  • 피해자는 본인 통장에 300만원을 입금하였고 사기범은 피해자와 통화하면서 텔레뱅킹 이체 수단으로 동 금액을 인출함
피해사례 3 공증료 등 법률비용 납부 요구
  • 피해자는 ㅇㅇ캐피탈을 사칭하여 저금리로 1,500만원 대출이 가능하다는 전화를 받음
  • 사기범은 채무 불이행시에 대비해 공증료 등 법률비용을 납부해야 한다며 공증료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요구하여 피해자는 농협·새마을금고·우체국으로 380만원을 송금하였으나 이후 연락이 두절됨
피해사례 4 통장사본·휴대폰 등 실물 요구
  • 피해자는 ㅇㅇ캐피탈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에게 휴대폰으로 전화를 받음
  •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얼마나 대출이 가능한지 알려주겠다며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였고 피해자는 주민등록번호를 불러줌
  • 사기범은 피해자가 통장거래내역이 부족해서 대출이 안되니 자기들에게 통장과 현금카드를 주면 통장거래내역을 높여서 4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함
  • 피해자는 통장과 현금카드를 개설하고 택배기사를 통해 사기범에게 넘겨줌
  •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통장을 받았다고 전화하고 곧 대출이 실행될 것이라고 하였으나 이후 연락이 두절됨
피해사례 5 스마트폰 악성앱 이용
  • 피해자는 ㅇㅇ캐피탈을 사칭한 사기범으로부터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는 전화를 받음
  • 사기범은 본인 인증이 필요하다며 문자로 인터넷 주소를 보냈고 피해자는 해당 주소를 통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함
  •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대부업체의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였고, 피해자는 대출금 상환을 위해 S대부의 실제 전화번호로 전화하였으나 해당 전화는 S대부가 아니라 사기범의 사무실로 연결됨
  • 사기범은 S대부 대출심사팀으로 가장하고 피해자에게 계좌번호를 알려주며 대출금을 상환할 것을 안내하였고 피해자는 동 계좌로 총 1,000만원을 송금함

담당부서 : 불법금융대응단 금융사기대응팀

전화번호 : 02-3145-8123

금융감독원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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