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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이란 ?

개인 채무자의 연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연체 우려 채무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2개월(은행별로 2개월 이상으로 조정 가능) 전후에 은행에서 장기분할상환대출 전환 등의 대고객 안내·상담 실시

지원대상 및 내용

  • 지원대상
    • 대출신규 이후 정상적인 기한연장이 어려운 신용등급으로 하락한 고객
    • 현금서비스 과다 사용, 타 금융기관 부채증가 등의 사유로 다중채무자로 분류된 고객
    • 기타 은행별 여신 정책상 연체발생우려 고객
    • 본인의 채무관리를 희망하는 고객 등

    ※ 단, 연체발생 우려자에 대한 세부기준은 각 은행별로 조정 가능

    ※ 개별 은행 별 여건 등을 감안하여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의 지원대상이 정해지므로 자신이 지원대상에 해당하는지 거래은행에 문의 필요

  • 지원내용 : 채무자별 상황에 따라 원금상환 유예, 만기연장, 분할상환으로의 대환 등 다양한 지원 강구
  • 시행시기 : ‘16. 6월말부터 시행중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지원절차

은행본점(대상자 선정, 영업점통지) / 신용등급 하락고객 등, 만기 2개월전 - 영업점(고객상담) / TM, DM 활용안내 - 신용대출 119지원 / 장기분할상품 전환, 서민금융상품 지원- 연체발생 예방 은행본점(대상자 선정, 영업점통지) / 신용등급 하락고객 등, 만기 2개월전 - 영업점(고객상담) / TM, DM 활용안내 - 신용대출 119지원 / 장기분할상품 전환, 서민금융상품 지원- 연체발생 예방
사례선제적인 대출상담 및 지원으로 빚을 내 빚을 갚는 악순환 탈피
  • A씨(42세, 남)는 1년 만기 신용대출 2천만원을 받아 사용해 오던 중, 대출 만기를 두달여 앞두고 거래은행으로부터 대출연장을 하기 위해서는 일부 금액을 상환하여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고민에 빠졌음
  • 그 동안 A씨는 생계비가 필요할 때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서민금융 회사의 대출을 받아 사용해왔는데 이로 인하여 대출받을 당시의 신용등급보다 2단계 이상 하락하여 거래은행에서는 신용대출의 자동연장이 불가능한 상황이었음

연체를 막기 위해 카드론이나 대부업체 이용을 고민하던 A씨에게 거래 은행은 A씨가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의 대상자가 되며, 상환의지가 있다면 대출금의 일부 상환없이 최장 10년까지 장기분할상환대출로 전환하거나 다른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음을 안내하였고, A씨는 만기도래 전까지 거래은행의 안내, 상담에 따라 기존의 신용대출을 새희망홀씨로 전환하여 대출상환의 부담을 덜고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여 더 많은 빚을 질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음

담당부서 : 포용금융실 소상공인·자영업자지원팀

전화번호 : 02-3145-8414

금융감독원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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