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랑방버스 안내 | 금융교육센터

금융사랑방버스 신청

사랑방버스 소개

정부의 다양한 서민금융확대 정책에 부응하여 많은 서민금융기관이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 햇살론 등 다양한 서민금융지원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생계활동에 바쁜 소외지역의 상당수 서민은 금융정보가 부족한 데다 일일이 각 기관을
상담받기가 어려워 이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금융감독원은 ’12.6.7.
「금융사랑방버스」를 출범하여 서민금융기관들과 함께 현장을 직접 찾아가 One-stop
금융종합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방문지역

  • 전통시장, 산간벽지, 군부대, 임대아파트, 사회복지관 등 금융상담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방문이 가능합니다.
  • 홍수,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여 긴급 상담이 필요한 지역이 있을 경우 최우선 투입합니다.

주요 서비스 내용

  • (1) 금융민원 상담
    금감원의 은행·비은행, 보험, 증권분야 전문상담원이 현장에서 1대1로 대면상담하고, 현장에서 민원 접수
  • (2) 서민금융 지원
    신용회복위원회 등 서민금융기관 직원이 개인워크아웃, 저금리전환대출, 햇살론 등에 대하여 맞춤형 상담실시

※ 서민금융기관별 주요 상담내용

서민금융기관별 주요 상담내용
기관명 상담 내용 기관명 상담 내용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농협중앙회 햇살론 등
한국자산관리공사 저금리 전환대출 등 대한법률구조공단 개인회생 및 파산제도
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 등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서민금융상품 대출보증
한국주택금융공사 전월세자금 대출보증 한국대부금융협회 사금융피해 상담
은행권 새희망홀씨 등 한국이지론 환승론, 맞춤대출 안내
  • (3) 금융교육
    지자체 등에서 「금융사랑방버스」 금융상담과 함께 금융교육을 병행하여 실시하고자 요청하는 경우, 금감원 및
    금융회사 전문강사가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예방요령, 금융거래시 유의사항, 신용관리의 중요성 등 실생활에
    꼭 필요한 금융지식에 대해 중점 교육
  • (4) 불법금융거래 피해접수
    고금리 대출, 불법채권추심, 대출사기, 불법대출중개수수료, 보이스피싱 등에 관한 금융피해신고를 현장에서
    직접 접수

관련기관 조치사항

(1) 행사 당일 상담(교육)받기를 원하는 희망자 모집

관련기관 등의 행사홍보
일정 및 내용(예시)

※ 금감원에서 플래카드, 전단지 등의 표준안 송부

  • D - 30 홈페이지에 상담행사 안내 게시 및 상담신청 접수 개시
  • D - 14 리플렛 등에 행사소식 게재
  • D - 10 주요 거리에 행사안내 플래카드 게시
  • D - 03 인근지역에 전단지 배포 게시 및 지역방송으로 행사 안내
  • D - day 사무실 등에서 안내방송 실시
(2) 행사장 제공

가급적 일반대중의 왕래가 많은장소로 선정하되, 주변 상인들의 영업을 방해하지않는 곳*으로 선정 및 행사관련 내용을
유관기관 및 관련부서에 사전 통보

* 예시) 마트근처 주차장, 마트 내 관리사무실 등


문의 및 금융사랑방버스 사진

금융교육국 일반금융교육팀 : 02-3145-5965

금융사랑방버스 옆면 < 금융사랑방버스 옆면 >
금융사랑방버스 앞, 뒷면 < 금융사랑방버스 앞, 뒷면 >
  • 담당부서 : 금융교육국 일반금융교육팀
  • 연락처 : 02-3145-5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