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교육자료 상세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동영상 교육자료

금융생활 카툰 상세보기
빡세게 연말정산 대비하기(빡세 作)
조회수 1341 등록일 2019/01/24
관련사진
파일
표지 리사이즈 100k이하.jpg
(File Size : 96KB)
파일
빡세 풀페이지.jpg
(File Size : 11650KB)
관련영상
첨부파일
빡세게 연말정산 대비하기(빡세 作) 관련사진



하 대리와 토 대리의 빡세게 연말정산 대비하기



토대리(미혼) : 아. 올해도 다 갔구나…



하대리(미혼) : 토대리 한숨 소리가 자축을 뒤흔드는군요~



토대리 : 쳇! 상관 말아요!



하대리 : 연말정산은 잘 마무리 했나요?



토대리 : 그거야 뭐 회사에서 알아서 해주겠죠.



하대리 : 아니! 그런 중요한 일을 소홀히 생각하시면 안되죠~!



토대리 : 뭔 상관이에요 하 대리님이…



하대리 : 연금자산(연금저축이나 퇴직급여 부담금) 관리하신 적 있으신가요?



토대리 : 물론이죠! 저를 어떻게 보시고. 그런데 갑자기 왜 연금자산 이야기를 하시나요?



하대리 : 연말엔 성과급도 받고 여윳돈이 종종 생기잖아요. 이런 돈은 허투로 쓰기 쉬운데 좀 아는 사람들은 연금자산으로 잘 활용하거든요.



토대리 : 요즘 같은 때일수록 연금자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죠?



하대리 : 그럼요~ 가입하고 있는 연금이나 금융상품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노후도 튼튼하게 대비하면서 세금도 아낄 수 있다고요!



토대리 :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하대리 : (이제야 관심이 생기셨군…) 흠흠~ 잠시만 목 좀 가다듬고~ 연금 저축과 같은 연금 자산에 가입하면 4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 공제를 받는다는 것은 알고 있으시죠?



토대리 : 그럼요. IRP를 포함해서 연간 700만 원까지는 세액공제 되는 것도 알고 있어요.



하대리 : 그럼 올해, 1,000만 원을 납부하면 어떻게 될까요?



토대리 : 700만 원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굳이 더 납부할 필요가 있을까요?



하대리 : 당장은 700만 원에 대해서만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내년에는 올해 받지 못한 300만 원에 대해서도 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토대리 ; 오 그건 몰랐네요. 남는 돈이 좀 있는데 추가로 납입해야겠어요.



하대리 : 만약 저희가 결혼한 부부라면 둘 중에 소득이 적은 사람 명의로 추가 납부를 하는 게 더 좋아요. 연봉이 낮을수록 공제받는 세율이 더 높기 때문이죠.



토대리 : 흠 그럼 소득에 따라 세액 공제율이 차이가 난다는 건가요?



하대리 : 네 맞습니다. 총 급여가 5,500만 원이 넘으면 공제율이 13.2%지만, 5,500만 원 보다 적다면 16.5%를 적용받거든요.



토대리 : 하 대리님 생각보다는 많이 아시네요. 그러면 혹시?



하대리 : 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토대리 : IRP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저도 가입해서 납입도 하고 있지만 정확한 개념을 잘 모르겠거든요.



하대리 :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는 쉽게 마래서 퇴직금을 목표로 가입한 예금적〮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연금저축에 납입한 뒤에도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IRP도 가입해 두면 좋죠. 참고로 사업자별, 적립금 구간별로 IRP 수수료가 다르니, 꼼꼼하게 비교해서 가입하셔야 되요!



토대리 : 오호 그렇군요. 그럼 혹시 IRP계좌의 잔액을 다른 금융회사의 연금계좌로 이전할 수도 있나요?



하대리 : 물론이죠! 이전 받을 금융회사에서 연금 계좌를 개설한 뒤에 현재 가입된 금융회사에 이전해 달라고 하면 끝이에요~



*다만 IRP-연금저축 간 이체는 제한 사항이 있으며 신규판매가 중단된 연금저축신탁으로 이전은 제한 될 수 있음.



토대리 : 하 대리님 정말 대단하세요~ 생긴 것과 다르게 엄청 꼼꼼한 성격이시네요~



하대리 : 아직 끝난 게 아닙니다. 이번엔 연금자산의 실질 수익률을 높이는 법을 알려드리죠. 일단, 운용관리사업자에게 자주자주 실질 수익률이 더 높은 상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하고, 변경 여부를 결정하세요. 추가로 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을 활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연금자산을 관리할 수 있어요.



내 연금 조회

본인이 가입한 모든 국민, 퇴직, 개인연금의 가입 정보를 조회할 수 있음.



예시 연금액 조회

55세부터 90세까지 매년 수령 예정인 연금 정보를 표나 그래프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음.



노후재무 설계

은퇴 시 연금자산과 필요한 노후 생활비를 비교해서 부족한 부분을 충당하기 위한 추가납입액 정보를 제공함.

Ex) 귀하의 기준 연금자산

1. 최저 노후 생활비 대비 <6,918만원> 여유

2. 적정 노후 생활비 대비 <18,173만원> 부족



토대리 : 연금은 너무 먼 이야기로만 생각했는데 상당히 편리하게 제 연금 관리를 할 수 있겠군요~



하대리 : 생긴 것과 다르게 스마트 하시군. 악!



토대리 : 뭐라구요?!



하대리 : 하지만 이것도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보험 하나는 들고 있으시죠? 지금부터 보험상품을 통해서라도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노하우를 알려드리죠! 총 4가지 입니다. 잘 들으세요~



토대리 : 꺄~ 기대돼요~



하대리 : 1. 보장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 연말정산 시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보험료의 13.2%에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원 X 13.2% = 13.2만원



토대리 : 제 납입 보험료가 얼마인지 확인해 봐야겠네요.



하대리 : 2. 장애인 전용 보장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네는 연간 100만 원 한도 내에서 다른 보장성 보험보다 더욱 유리한 수준인 납입 보험료의 16.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100만원 X 16.5% = 16.5만원



토대리 : 저희 엄마가 몸이 불편하신데. 제겐 꼭 필요한 정보네요~



하대리 : 3. 비과세 요건(월납 보험료 150만 원, 10년 이상 유지 등)을 충족하는 저축성 보험은 이자소득세(15.4%) 면제될 수 있습니다.



토대리 : 작은 부분이라도 꼼꼼히 챙기면 좋겠네요~



하대리 : 4. 만 65세 이상, 장애인 등은 비과세 요건이 덜 엄격한 비과세 보험 가입이 가능하니 주위에 알려주시면 좋을 거예요.



토대리 : 하 대리님 덕분에 너무 좋은 정보 많이 알게 됐어요~ 오늘 저녁은 제가 살게요~



하대리 : 저, 정말요?!!



토대리 : 편의점 도시락 좋아하세요?



하대리 : 이왕이면 돼지 갈비로..



재무이사 ‘팽이사 : (하대리가 사원시절 월급관리 노하우를 전해준 나에게 커피 한잔 안 사더니 토대리에게 돼지갈비를 뜯어 먹는구먼) 흠흠, 나 신경 쓰지 말고 계속 이야기하게~ 나도 사내 커플이었어~



토대리 : 커플이라뇻! 제가 어딜봐서! 흥! 이제 그만 들어가시죠



하대리 : 네 저도 할 일이 많아서. 그럼 이따 뵈요~


담당부서 공보실 담당팀 홍보팀
자료문의 02-3145-5802
  • 담당부서 :
  • 연락처 : 02-3145-5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