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교육자료 상세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동영상 교육자료

금융생활 카툰 상세보기
불공정거래 예방 웹툰, 봉이 된 김선달 (김병수 作)
조회수 1395 등록일 2019/01/02
관련사진
파일
주식시세 표지1.jpg
(File Size : 94KB)
파일
주식시세만화 _수정_합본.jpg
(File Size : 24195KB)
관련영상
첨부파일
불공정거래 예방 웹툰, 봉이 된 김선달 (김병수 作) 관련사진

※ 증권 불공정거래 제보를 위한 정확한 홈페이지 주소는 www.cybercop.fss.or.kr 임을 알려드리오니, 이 점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02-3145-5576)


봉이 된 김선달



선달 : 아오.. 오늘도 말아먹었네.. 사짜야. 오늘 시간되냐? 술 한잔 하자?



30분 후.



사짜 : 행님, 무슨 일입니꺼?



선달 : 벌써 1억이다.. 1억..



사짜 : 혹시… 주식으로 날리 문거 말씀입니꺼?



선달 : 그래.. 나 이제 어쩌냐.. 사짜야, 너 사장님이잖아. 너네 회사에 일자리 없냐?



사짜 : 아이고 행님… 행님은 저희처럼 쪼매난 회사 오믄 안됩니더. 큰물에서 노셔야지예. 그래서 말인데…

다음 달에 저희 회사가 대기업에 1000억짜리 납품계약을 맺을 예정입니다.



선달 : 에이.. 그게 나랑 뭔 상관이냐?



사짜 : 행님, 생각 좀 해보이소. 계약 정보는 다음 달에 공개 되는데예. 공개되믄 주가가 엄청 안 오르겠습니꺼?



선달 : 아! 그럼 지금 미리 사놓으란 얘기지?



사짜 : 역시 행님! 지금 1주당 1000원잉께 돈 되는대로 사두이소. 제가 볼 때는 다음 달에 3000원 갑니다이.



다음날 아침.



선달 : 좋아, 일단 1만주를 사놓았고. 지금 1000만원 썼으니깐 다음달 되면 3000만원.. 사짜야! 너만 믿는다!



그리고 한달 후…



선달 : 좋았어! 사짜야! 너무 고맙다!



[주의!!!]

회사 내부자인 지인으로부터 회사의 정보를 지득하여 주식을 거래하는 경우 미공개정보이용 혐의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선달 : 사짜야 오늘은 이 형이 쏠게!



사짜 : 별 거 아니었는데예.



선달 : 근데 아직도 마이너스인데… 뭐 다른 정보 없을까? 자, 아우 한잔~



사짜 : 정보는 없지만, 방법은 있지예. 제 친한 동생 중에 주식 좀 하는 친구가 있는데예. 갸랑 작전 함 해보실랍니꺼?



선달 : 주식? 특별한 노하우가 있나보지?



사짜 : 그람요 행님. 제가 동생 좀 불러볼게예.



잠시후



기범 : 아이고 형님. 반갑습니다. 저는 사 기범입니다.



사짜 : 이 행님이 돈이 필요하다 카셔서… 너 주식 할 때 같이 좀 알려드려라.



기범 : 그럼 제가 설명 해드려야죠. 개미들은 갑자기 거래가 활발해지고 주가가 오르는 주식에 쉽게 관심을 가집니다. 같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는 주문과 파는 주문을 동시에 여러번 제출하면, 계속 거래가 체결되어 거래가 활발한거처럼 보이고요. 한편, 현재보다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는 주문을 반복해서 제출하면, 개미들은 사람들이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려나보다 착각합니다.



선달 : 그럼 미리 주식을 사놓고, 니가 말한 방법으로 주가를 올린 다음 팔아서 이득을 남기는 거구나! 그럼 나도 같이 해볼게!



다음날



기범 : 자, 형님. 작전 시작합니다! 우선 성실전자 주식부터 시작할게요.



선달 : 오케이!



한달 후



[모바일 은행 거래내역 잔금 X천 XX만원]



선달 : 캬~ 이거 진짜 대박이네!



<주의!!!>

거래량이 적고 주당 가격이 낮은 종목에 투자할 때, 특별한 호재가 없음에도 평소와 다르게 거래량이 많거나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 시세조종 세력이 개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유의하십시오.



선달 : 오늘도 주식전문가 김 선달과 함께합니다. 추천드린 바른상사 상한가 간거 봤죠? 오늘도 상한가 갑니다. 다들 계속 매수하세요~

신통방통 김 선달, 오늘도 상한가 하나 보내고 물러납니다. 주말 푹 쉬십시오 형님들~



선달 : 1억을 잃었지만 전화위복으로 큰 수익을 냈고, 이젠 주식 전문가! 내일은 어떤 종목을 추천할까? 오늘의 뉴스.. 대선후보 홍길동.. 여론조사 결과 1위라.. 바로 이거야! 방송 전에 주식을 미리 사 놓고…



다음날 방송



선달 : 안녕하십니까 형님들~ 오늘도 화~끈한 정보로 찾아온 김선달입니다! 대선을 한달 앞두고 있는 요즘, 어떤 후보가 잘 나가지요? 네, 홍길동 후보! 제가 볼 땐 거의 100% 당선입니다. 갑자기 왠 정치얘기냐고요? 오늘 테마가 바로 이거거든요! 키다리건설 대표이사가 누군지 아시는 분? 바로 홍당무씨입니다. 이 두분은 친척관계로, 홍길동이가 당선되면 키다리건설. 무조건 상한가 갑니다. 자자 지금부터 바로 키다리건설 매수 들어갑니다~!



얼마 후



[신문 : “오늘의 특징주” 키다리건설 이틀 연속 상한가]



선달 : 캬~~ 역시 나의 영향력이란.. 잘하면 개인방송 1등 해버리겠어~ 미리 사놓은 주식도 슬슬 팔아볼까?



<주의!!!>

주가를 인위적으로 부양하려는 목적으로 근거 없는 허위 풍문을 유포하는 경우 부정거래 혐의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정치테마주로 주목받는 종목 대다수는 허위 사실에 의해 주가가 급등락하기 때문에, 정치인과의 관련성보다 기업실적, 향후 전망 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투자 종목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달 : 여보세요? 사짜냐?



사짜 : 행님, 늦은 시간에 죄송한데 제 부탁 한 개만 들어주이소.



선달 : 부탁? 아우의 부탁이라면 들어줘야지. 뭔데?



사짜 : 제가 을마 전에 짝은 회사를 한 개 인수했다 아입니꺼. 단물만 빼 묵고 버릴라캤는데 호재가 읎네예. 그래서 말인데예, 방송에서 저희 회사 얘기 한번만 해주이소. “바른상사가 중국 면세점 사업을 할 예정이다”라고 썰 좀 풀어주시믄 됩니더.



선달 : 그런거야 쉽지. 야 근데 그런 회사를 왜 팔어?



사짜 : 다 뻥이지예~ 행님 방송으로 주식 올리주시믄 그 때 팔라고예.



선달 : 야.. 이놈봐라. 그럼 술 한번 쏴라!



선달 : 여러분, 오늘 주목할 회사는 바른상사입니다! 바른상사가 중국 면세점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란 소문을 들었습니다. 자, 그럼 매수 시작할까요?



[게시판 : 바른상사는 중국 면세점 사업에 진출할 예정으로, 6개월 후 지금보다 주가가 두배 이상 오를 예정입니다.]



선달 : 에효 다했다. 우리 사짜 잘 되었으면 좋겠네!



<주의!!!>
특정 종목에 대해 호재성 언론보도가 있어 투자 하려는 경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홈페이지(http://dart.fss.or.kr)에서 투자대상 기업의 재무상태, 영업실적 등을 파악한 뒤 투자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몇 달 후



선달 : 달풍 1000개 감솨함다! 이타 카페에서 좋은 정보 드립니다!!



엄마 : 아들 앞으로 우편 왔더라~



선달 : 아 엄마~! 방송 중에 갑자기 들어오지 말라니까~ 그나저나 무슨 우편물이지?



[우편 :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조사중인 사건과 관련하여 귀하의 진술을 듣고자 20xx년 x월 xx일까지 출석하십시오.]



선달 : 뭐? 금간원? 조사? 아니 내가 무슨 불공정 거래를 했다고?



<채팅방>

닉네임_01 : 우와 사기래~

닉네임_02 : 뭐야 우리 사기당한거야?

닉네임_03 : 망이내 망~



그렇게 김 선달은 금간원 조사를 받게 되고….

결국, 김선달은 미공개정보이용, 시세조종, 부정거래 혐의로 징역을 살게 되고, 부당이득은 모두 환수당했다.



증권 불공정거래 제보

홈페이지> cybercop.or.kr

전화 1332콜센터(4번→3번) 또는 02)3145-5566

제보자의 신분 비밀 보호. 적발ㆍ조치에 도움이 되었다고 인정되는 경우 포상금 지급.



선달 : 착하게 살걸….


담당부서 공보실 담당팀 홍보팀
자료문의 02-3145-5802
  • 담당부서 :
  • 연락처 : 02-3145-5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