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열 네 번째 시간 ‘빌린 돈은 갚아야 한다’

나래이션 : 중세 이탈리아 상인들은 사업을 하다 망했을 때 특별한 의식을 갖추었습니다. “나는 망했다.”라고 외치면서 자신이 쓰던 탁자를 부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오늘날처럼 망했다는 소문이 돌면 채권자들이 몰려가서 가재도구를 압류하는 것도 다반사였습니다. 영어로 파산을 의미하는 ‘bankruptcy’는 바로 이러한 의식에서 비롯되었는데 이 말의 어원인 이탈리아어 ‘bancarotta’는 ‘깨어진 상인의 탁자’를 뜻합니다. 파산이라는 말에 깨어질 파(破)자가 들어간 것도 이 때문입니다.
나래이션 : 우리나라에서는 개인이나 기업이 자신의 전 재산을 처분하여도 빚을 갚을 수 없는 경우 법원에 개인 파산 또는 기업 파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원에서는 남은 재산을 공평하게 채권자(빚쟁이)에게 나누어 줍니다.
나래이션 : 최근 해외에서는 개인이나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파산의 우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가가 가지고 있는 재산과 국가가 빌린 돈을 비교해 볼 때 국가가 빌린 돈이 지나치게 많아 이를 갚을 수 없을 경우 국가도 마찬가지로 파산할 수 있습니다.
현명혜 : 부채는 경제생활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빌린 물건이나 돈을 말합니다. 돈을 빌리면 그 대가로 이자 등을 지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약속한 기간 내에 갚아야 합니다. 따라서 부채 규모가 지나칠 경우 정상적으로 경제생활을 해나가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부채가 적정한 규모를 넘어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이번 시간에는 부채의 의미와 유형, 그리고 과도한 부채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이해하고 부채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성실 : 첫 번째 주제. 부채의 유형과 부채 관리의 필요성
나성실 : 빌린 돈과 빌려 준 돈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현명혜 : 남에게 빌려 준 돈에 대해서는 이자를 받을 수도 있고 약속한 기간이 지난 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에게 빌린 돈은 이자를 지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약속한 기간이 지난 후 갚아야 하죠. 다른 사람으로부터 빌린 돈을 부채라고 하며 채무라는 말로 대신하기도 합니다.
현명혜 : 한편 돈을 빌린 사람을 채무자, 돈을 빌려 준 사람을 채권자라고 합니다. 부채는 빌린 돈이기 때문에 갚아야 합니다. 즉, 채무자는 채권자에게 빌린 돈을 갚아야 할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빌린 돈을 갚은 것을 부채의 상환이라고 합니다.
현명혜 : 부채는 갚아야 하는 때가 언제인가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단기 부채는 한 달 또는 1년 등 비교적 짧은 기간 안에 갚아야 하는 부채로, 신용 카드 사용 대금, 외상 구입액, 휴대 전화 요금이나 전기 가스 요금 청구액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것은 기간이 촉박하기 때문에 가계나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환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큽니다. 그리고 장기 부채는 1년 이상 비교적 긴 기간 동안 갚지 않아도 되는 부채로, 주택이나 자동차 구입을 위해 빌린 돈 또는 대학교 학자금 대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상환 기간이 1년 이상이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상환 계획을 세울수 있으며, 일부분씩 나누어 갚는 등의 다양한 상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성실 : 부채 관리는 제대로 잘 해야 할텐데요.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현명혜 : 부채를 제대로 갚지 않을 경우 연체자가 되어 신용이 떨어지거나 심지어는 파산으로 이어져 정상적인 경제 활동을 해 나갈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부채는 경제·사회적으로 금융의 부실화를 초래하여 경제 활동을 위축시키는 등 여러 문제를 낳을 수 있습니다.
나성실 : 그러니까 과도한 부채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 국가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낳을 수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현명혜 :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채를 적정 규모로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나성실 : 두 번째 주제. 과도한 부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
나성실 : 부채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어떻게 되나요?
현명혜 : 부채가 지나치게 많아지면 가계, 기업, 국가의 경제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부채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상태에서 평소와 동일하게 경제생활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부채로 인해 경제생활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할지 다음 항목들을 작성해 보세요.

나성실 : 세 번째 주제. 비싼 집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
나성실 : ‘하우스 푸어(house poor)’라는 용어는 어떻게 보면 모순된 말 같아요. 비싼 집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돈이 많아야 하는데, 어떻게 비싼 집을 가지고 있는데도 가난하다는 것일까요?
현명혜 : 바로 부채 때문입니다. 평소에 저축했던 돈으로 비싼 집을 구입한 것이 아니라 은행 등으로부터 빌린 돈으로 비싼 집을 구입한 경우 ‘하우스 푸어’가 될 수 있습니다. 2010년에 기획재정부는 하우스 푸어를 ‘번듯한 집이 있지만 무리한 대출과 세금 부담으로 인해 실질적 소득이 줄어 빈곤하게 사는 사람들’로 정의했습니다. 즉, 주택 마련을 위한 대출 원금과 이자 상환 때문에 가계 지출을 줄여 생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현명혜 : 현대경제연구원에서 통계청의 ‘2010년 가계 금융 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하우스 푸어는 무려 157만 가구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들 하우스 푸어는 평균적으로 소득의 41.6%를 부채를 갚는 데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집이 ‘행복’을 주는 곳이 아닌 ‘가난’을 주는 곳이 되어 버린 것입니다.

나래이션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퀴즈를 풀어보세요.
1. 다음 빈칸에 알맞은 금융 용어를 고르시오.
㉠이가 ㉡으로 부터 빌린 돈을 부채라고 한다. 부채는 빌린 돈이기 때문에 상황 의무가 있다.
1)채무자-채권자
2) 채권자-채무자
3)채무자-채무자
4)채권자-채권자

2. 다음 중 과도한 부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개인들의 소득 수준이 낮아질 수 있다. ㄴ. 개인들의 신용이 떨어지거나 파산할 수 있다. ㄷ. 생산 증가로 인해 물가 수준이 상승할 수 있다. ㄹ.금융의 부실화로 인해 사회의 경제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
1)ㄱ,ㄴ
2)ㄱ,ㄷ
3)ㄴ,ㄷ
4)ㄴ,ㄹ
5)ㄷ,ㄹ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부채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빌린 돈이기 때문에 갚아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둘째, 돈을 빌린 사람을 채무자, 돈을 빌려 준 사람을 채권자라고 합니다. 셋째, 단기 부채와 장기 부채는 상환 기간 1년을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넷째, 부채를 제대로 상환하지 못하면 신용이 떨어지거나 파산할 수 있습니다.
나성실 : 이번 시간에는 ‘빌린 돈은 갚아야 한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돌다리도 두드려 보아야 한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