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열 번째 시간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

나래이션 : 17세기 네덜란드인들은 꽃의 색깔에 따라 튤립을 다양하게 분류했습니다. 최상급 꽃은 잎에 황실을 상징하는 붉은 줄무늬가 있어 ‘황제’라고 불렀고, 이어 ‘총독’과 ‘제독’, ‘장군’ 순으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1624년 당시 황제 튤립은 암스테르담 시내의 집 한 채 값과 맞먹는 1,200 플로린(florin, 당시의 금화)에 거래되었습니다.
나래이션 : 튤립은 조그마한 텃밭에서도 재배할 수 있었고, 꽃이 활짝 필 때까지 무늬와 색깔을 아무도 예상할 수 없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확천금을 노리고 튤립을 사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튤립 가격은 거침없이 올라갔고, 1635년 ‘Semper Augustus’라는 희귀종이 6,000 플로린이라는 최고가에 매매되었습니다. 이 금액은 당시 네덜란드 사람의 평균 연간 수입인 150 플로린의 40배에 해당하는 엄청난 액수입니다.
나래이션 : 그러나 튤립에 대한 네덜란드인의 뜨거운 열정은 오래 가지 못했습니다. 더 비싼 가격으로 튤립을 구입할 만한 새로운 사람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튤립은 평범한 식물에 지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나래이션 : 마침내 1637년 2월 3일 튤립 거래의 중심지였던 하를렘에는 더 이상 튤립을 살 사람이 없다는 소문이 나돌았습니다.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튤립의 가격은 곤두박질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장밋빛 미래를 약속했던 튤립은더 이상 희망의 상징이 아니라 재앙의 근원이 되었던 것입니다.
현명혜 : 은행에 예금을 하면 안전하기는 하지만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일정액의 이자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자율보다 높은 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은 예금 대신 증권 투자를 합니다. 그러나 증권 투자를 하면 높은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반면,투자 원금을 잃을 위험도 뒤따릅니다. 동일한 금융 상품을 통해 안전성이 높으면서 동시에 수익성도 높기를 기대하기는매우 어려운 것이죠. 마치 하나를 잡기 위해서는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두 마리 토끼와도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증권 투자와 예금의 공통점과 차이점, 투자의 기본 원리와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투자의 개념과 기본 원리
이슬기 : 투기와 투자는 어떻게 다른가요?
현명혜 : 튤립 투기 당시 네덜란드 사람들은 튤립 자체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는 무시한 채 비정상적으로 높은 이익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했습니다. 이와 같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많은 위험을 무릅쓰는 경제 활동을 투기라고 합니다. 반면, 상품의 가격이 정상적으로 변동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얻기 위한 경제 활동을 투자라고 합니다.
현명혜 : 이슬기 학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위해 투자를 하는지 아세요?
이슬기 : 자신의 재산을 늘리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닐까요?
현명혜 : 그렇습니다. 자신의 부를 늘리기 위해 안전하면서도 최고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투자하여 얻는 수익이 크면 클수록 투자 원금을 잃어버릴 위험도 커지는 것이 투자의 일반적인 속성입니다. 안전한 투자일수록 높은 수익률은 기대하기 어렵죠.
현명혜 : 이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의 형편이나 성향에 따라서 증권 투자나 은행 예금 중에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증권 투자를 선택한다면,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는 대신 높은 수익을 얻을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반면 은행 예금을 선택한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미리 정해져 있는 이자를 원금과 함께 만기일에 정확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합리적인 투자 전략 세워 보기
현명혜 : 포트폴리오란 각종 금융 자산의 명세표를 의미하는 금융 용어로, 다양한 투자 대상에 분산하여 자금을 투입하여 운용하는 일을 뜻합니다. 수익성이 높아지면 위험성도 높아지므로 투자에서 수익과 위험은 비례 관계인 것이죠. 따라서 투자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돈을 안전성이 높은 금융 상품과 수익성이 높은 금융 상품에 알맞게 나누어 투자함으로써, 안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합리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아는 것이 힘이다!
이슬기 : 아무런 위험을 부담하지 않고서 짧은 기간에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능할까요?
현명혜 : 모든 사람들이 꿈꾸지만 현실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고수익을 바라는 사람들의 마음을 악용하여 자신의 이익을 채우려는 사람들이 종종 나타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금융 피라미드 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폰지 사기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1920년대 초반 금융 피라미드 사기 사건을 최초로 저지른 찰스 폰지(Charles Ponzi)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현명혜 : 금융 피라미드 사기에서는 정상적인 투자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높은 수익을 짧은 기간에 매우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고 광고합니다. 그리고 처음 얼마 동안은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금을 지급합니다.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받는 수익금이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의 일부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이 돈은 자신이 낸 돈이거나 새로운 투자자들의 투자금일 뿐이죠. 금융 피라미드 사기단은 실제로는 아무런 사업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현명혜 : 이와 같은 금융 피라미드 사기는 언젠가는 무너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금융 피라미드 사기가 들키지 않고 유지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투자금이 지속적으로 들어와야 합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의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지급하는 구조이기 때문이죠.
이슬기 : 그러니까 새로운 투자자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순간이 바로 금융 피라미드 사기가 무너지는 순간이겠군요,
현명혜 :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래이션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퀴즈를 풀어보세요.
1. 빈칸에 알맞은 경제 용어를 바르게 연결한 것은?
증권 투자는 은행 예금보다 더 높은 ㉠을 기대할 수 있지만, 기대와 달리 더 많은 손실을 볼 수 있는 ㉡도 있다.
1)수익성-안정성
2)수익성-유동성
3)수익성-위험성
4)유동성-위험성
5)유동성-수익성

2.수익성과 안전성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수익성이 높고 안전성이 낮은 그래프
2) 수익성은 낮고 안전성이 높은 그래프
3)수익성과 안전성이 일자인 그래프
4)수익성과 안전성이 평행인 그래프
5)수익성와 안전성이 평행이다 수익성이 높아지는 그래프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투기란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많은 위험을 무릅쓰는 경제 활동을 말합니다. 둘째, 투자란 상품의 가격이 정상적으로 변동해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얻기 위한 경제 활동을 말합니다. 셋째, 증권 투자는 은행 예금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예상과는 달리 손실을 볼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투자에도 전문가들이 있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