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생활 금융
나래이션 : 아홉 번째 시간 ‘무엇이 다른가요?’

나래이션 : 저축을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돼지 저금통에 저금할 수도 있고, 정기 예금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정기 적금에 가입해서 매달 저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저축 방식은 입금과 출금 방식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또 이자율은 어떻게 다를까요?
현명혜 : 은행과 같은 금융 회사에서는 다양한 저축 상품을 판매하는데 이를 예금이라고 합니다. 금융 회사에서 판매하는 예금은 겉모습만으로는 ‘무엇이 다른가요?’라고 되물을 정도로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금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비교 분석하여 합리적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예금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단리와 복리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슬기 : 첫 번째 주제. 다양한 형태의 예금
이슬기 : 저축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명혜 : 과거에는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땅에 묻어 두거나 항아리 속에 감추어 두었습니다. 즉, 자신만의 저금통을 활용했던 것이죠. 그러나 오늘날에는 금융 회사가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어요.
이슬기 : 그렇다면 다양한 저축 방식 중 가장 안전하게 수익을 얻는 방법은 어떤 것인가요?
현명혜 : 네, 바로 은행 예금을 이용하는 것이에요.
이슬기 : 이유가 뭐죠?
현명혜 : 은행이 파산하지 않는 한 원금과 이자를 찾지 못할 염려는 없기 때문이죠.
이슬기 : 만약 은행이 파산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현명혜 : 그럴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예금자보호법’이라는 제도적 장치에 의해 예금자들이 원금과 예금보험공사가 정하는 소정의 이자를 포함하여 은행당 최고 5천만 원까지는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예금이 보호되지 않는 금융 회사와 금융 상품이 있기 때문에 금융 회사와 금융 상품을 선택할 때에는 예금자 보호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슬기 : 은행의 광고를 봐도 예금의 종류가 한 두 가지가 아니던데 어떤 것을 어떻게 골라야 하나요?
현명혜 : 은행 예금은 종류도 많고 입출금하는 방법이나 이자를 계산하는 방법 등이 서로 다르므로 어떤 예금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저축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예금의 종류와 그 특징을 이해하고, 이자 계산 방법의 차이에 따라 어떤 효과를 얻게 되는지를 잘 알고 있으면 저축 생활을 더욱 합리적으로 해 나갈 수 있습니다.
현명혜 : 일반적으로 은행 예금은 다음과 같이 요구불 예금과 저축성 예금으로 구분합니다. 요구불 예금이란 입출금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수시 입출금식 예금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언제든지 돈을 넣고 빼낼 수 있는 대신 이자율이 매우 낮은 예금으로 입출금이 잦은 자금을 일시적으로 보관하기 좋습니다.
현명혜 : 저축성 예금이란 입출금이 자유롭지 않은 예금으로, 정기 적금과 정기 예금이 있습니다.
현명혜 : 정기 적금은 일정한 금액을 일정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예금하고 만기가 되면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약속된 금액을 돌려받는 예금으로 일반적으로는 만기일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명혜 : 정기 예금은 목돈을 일정 기간 은행에 넣어두면 만기일에 약속된 이자와 함께 돈을 돌려받는 예금으로 이 경우에도 만기일이 길어질수록 더 높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슬기 : 두 번째 주제. 비교 체험, 단리 vs 복리
현명혜 : 예금을 할 경우에는 단리식으로 금리를 계산하는가 아니면 복리식으로 계산하는가를 따져 보아야 합니다.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가 적용되고, 복리는 원금과 이자에 모두 이자가 적용되는 방식인데, 이 두 방식은 나중에 받게 되는 이자의 금액에서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현명혜 : 연간 이자율이 3%인 저축 상품에 1천만 원을 투자하여 3년이 지날 경우 복리와 단리로 각각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 2, 3년 차를 각각 복리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고 1, 2, 3년 차를 각각 단리로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처럼 단기적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운용될수록 복리 방식이 돈이 점점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효과가있습니다.
현명혜 : 단리와 복리의 차이를 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여 확인해 보세요.
현명혜 : 이자율이 3%일 때, 1,000만 원을 20년 예금할 경우 단리와 복리의 차이는 얼마일까요?
현명혜 : 고객이 10,000,000원을 20년 동안 연 3.00%의 금리로 예치한다면, 단리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는 이자 이익은 6,000,000원이며, 만기 금액은 16,000,000원입니다. 월 복리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는 이자 이익은 8,207,549원입니다.
현명혜 : 이자율이 3%일 때, 1,000만 원을 40년 예금할 경우 단리와 복리의 차이는 얼마일까요?
현명혜 : 고객이 10,000,000원을 40년 동안 연 3.00%의 금리로 예치한다면, 단리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는 이자 이익은 12,000,000원이며, 만기 금액은 22,000,000원입니다. 월 복리 상품으로 가입할 경우는 이자 이익은 23,151,487원이며, 만기 금액은 33,151,487원입니다.

이슬기 : 세 번째 주제. 이색 예금
이슬기 : 모든 은행의 예금 상품은 저마다 특색이 있는 것 같아요.
현명혜 : 그렇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다양한 혜택을 누리거나, 통장 잔고를 불리는 것이죠. 은행들은 고객들의 시선을 이끌기 위해 이색 상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현명혜 : A 은행은 피겨 여왕 김연아 선수가 국제 대회에서 금메달을 받으면 가입 고객에게 0.5%의 우대 금리를 주는 ‘연아사랑 적금’을 선보였습니다. 이 상품은 미리 정한 3개의 국제 경기 대회 가운데 한 대회에서 김연아 선수가 금메달을 따면 연 0.5%의 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현명혜 : B 은행의 ‘S라인 적금’은 가입 후 1년이 지나면 몸무게를 재서 가입할 당시보다 5% 이상 빠지면 0.5%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다이어트에 많은 관심을 가진 젊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저축 상품입니다.
현명혜 : C 은행은 마라톤 기록에 따라 더 높은 금리를 주는 ‘마라톤 통장’을 출시했습니다. 이 통장은 가입 후 마라톤 대회에 출전해서 10km 1회 완주 시 연 0.1%, 하프 코스 2회 완주 시 연 0.3%, 풀코스 3회 완주 시 연 0.5%의 우대 금리를 더해 줍니다.
현명혜 : D 은행은 등산과 금리를 연계한 ‘등산 예금’을 출시했습니다. 이 예금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요구불 예금이지만, 가입 후 1년 내에 지정한 15개의 명산 가운데 10개를 오른 뒤 정상에서 찍은 사진을 제출하면 연 0.5%의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 수있습니다.

나래이션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확인해 볼까요?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퀴즈를 풀어보세요.
1. 다음 중 요구불 예금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유롭게 입출금을 할 수 있다.
2) 저축성 예금보다 이자율이 높다.
3) 일정한 금액을 매월 정기적으로 저축해야 한다.
4) 목돈을 마련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예금이다.
5)일정 기간 동안 목돈을 은행에 예치해야 한다.

2. 1,000 만원을 연 복리로 2년동안 예치할 경우 기대할 수 있는 이자는? (단, 이자율은 10%이고 비과세로 가정한다.)
1) 110만원
2) 100만원
3) 210만원
4) 200만원
5) 220만원

나래이션 : 이번 시간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은행에서 판매하는 예금은 안전한 금융 상품입니다. 둘째, 예금은 입출금 방식이나 이자 지급 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셋째, 은행에서 취급하는 예금은 요구불 예금과 저축성 예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넷째, 단리는 금리 계산을 할 때 원금에만 이자가 적용되고, 복리는 원금과 이자에 모두 이자가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이슬기 : 이번 시간에는 ‘무엇이 다른가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안전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